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건축사자격등록
건축사자격등록이란

건축사 자격시험에 합격한 사람이 건축사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국토해양부장관으로부터 위탁받은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등록원에 등록하는 것을 말합니다

    ※ 건축사자격등록 근거

    「 건축사법 」
  • 제18조(자격등록 및 갱신등록) ①제14조에 따른 건축사 자격시험에 합격한 사람이 건축사업무를 수행하려면 국토해양부장관에게 등록하여야 한다.
    ※ 건축사자격을 취득한 후 3년이 경과되면 8시간의 실무교육을 이수를 하고 등록을 하여야 합니다.

건축사자격등록 신청절차
01. 건축사자격등록 신청서 작성
  • 신청서식 : 건축사자격등록신청서 (규칙 제17호 서식)
  • 신청방법 : 인터넷 작성제출
02. 등록수수료 납부
  • 인터넷 결제 시스템 또는 계좌송금 이용
  • 등록 수수료 : 200,000원
03. 첨부서류 접수
  • 첨부서류
    - 건축사자격증 사본
    - 건축사윤리선언서 (규칙 제18호 서식)
    - 실무교육이수증명서 (규칙 제 19호 서식,
       건축사법 제 30조의 2항 각호에 해당하는 자에 한함)
    - 사진(반명함판) 1매
  • 접수방법 : 인터넷 우편, Fax 접수
04. 접수 및 확인
  • 협회 : 신청서 및 첨부서류 확인, 기재사항 이상유무확인
05. 건축사자격등록원부 등록
  • 협회 : 전산등록, 전산처리
  • 신청자 : 인터넷을 통해 자신의 실무교육 이수현황,
    자격등록 갱신사항 등을 확인 가능
06. 건축사자격등록증 발급
  • 협회 : 건축사자격등록증 (규칙 제20호 서식) 발급
  • 신청자 : 전산출력 가능

건축사자격 갱신등록이란

건축사자격 갱신등록이란 건축사자격을 등록한 이후 5년마다 재등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.

    ※ 건축사자격 갱신등록 근거

    「건축사법」
    제18조(자격등록 및 갱신등록)
    ⑤제1항에 따라 등록한 건축사는 3년 이상의 범위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등록을 갱신하여야 한다.
건축사자격 갱신등록 요건

건축사자격 갱신등록을 하려면 5년 내 40시간의 건축사실무교육을 이수하여야 하며,
교육시간을 모두 이수하기 전까지는 갱신등록을 할 수 없습니다.

건축사자격 갱신등록 신청절차
01. 건축사자격
  • 신청서식 : 건축사자격갱신등록신청서 (규칙 제17호 서식)
  • 신청방법 : 인터넷 작성제출
02. 등록수수료 납부
  • 인터넷 결제 시스템 또는 계좌송금 이용
  • 등록 수수료 : 100,000원
03. 첨부서류 접수
  • 첨부서류 : 실무교육이수증명서 (규칙 제 19호 서식)
  • 접수방법 : 인터넷, 우편, Fax 접수
04. 접수 및 확인
  • 협회 : 신청서 및 첨부서류 확인, 기재사항 이상유무 확인
05. 건축사자격등록원부 등록
  • 협회 : 전산등록, 전산처리
  • 신청자 : 인터넷을 통해 자신의 실무교육 이수현황, 자격등록 갱신사항 등을
    확인 가능
06. 건축사자격등록증 발급
  • 협회 : 건축사자격등록증(규칙 제 20호 서식) 발급
  • 신청자 : 전산출력 가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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